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 정보이슈

자동차 생활 정보 이슈 - 친환경 자동차의 원리

친환경자동차(출처=바이두)

친환경자동차의 원리

 내연기관(Gasoline 차, Diesel 차 등의 엔진)은, Gasoline과 공기의 혼합 Gas를 폭발시켜, 열을 동력으로 변환하는 열변환 장치이다. 이 열변환 효율은 운전조건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 자동차는 저속에서 고속까지 폭넓은 운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열변환 효율이 낮은 운전영역에서도 사용하며, 도시부에서 빈번히 Start와 Stop을 반복하는 운전의 경우, 열변환 효율은15%전후에 지나지 않는다. 또, 차의 감속, 정지 시의 Energy 는열로서 헛되게 버려지고 있다. 게다가, ①급발진, 급가속 ②여름철의 Air Conditioner 이 작동하고 있는 때 등, 통상보다도 Engine 회전수를 올리고 있기 때문에, 가솔린의  소비가 많아, CO2 배출의 증가 원인으로도 되고 있다. Hybrid 차는, Engine의 비효율적 Area에서, Engine을 정지, 혹은 기통 중지시켜, 그사이를 전기 Motor로 보충하는 기술이며, 또, 헛되게 버려지고 있는 감속 시의 Energy를 회생 Brake 에서 Battery로 회수하기도 하고, 신호를 기다리거나 정체 시의 정차 시에는, Idle Start & Stop System에서, Engine을 정지시키는 등, 생각할 수 있는 낭비 Energy를 회수하기 위해, 복잡한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다.
Hybrid 차의 연비향상에는, Engine 의정지영역을 어떤 방법으로 넓혀 갈지가 열쇠를 쥐고 있다. HONDA 가 09 년 2 월에 발매한「INSIGHT」가, 호조이다. 승인은「200만 엔 이하의 HYBRID 전용차」라는 조건 설정이다. HONDA 가 조사한 소비자 동향에 의하면, Hybrid 차를 살지 어떨지의 분기점은, Base Hybrid 차로 현행가격에서 25만 엔~30만 엔 싸게, 차량 가격 181만 엔~210만 엔대가 구매 분기점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시장 조사대로 차량 제조를 하여도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자동차 업계에 있어, 이 조사대로의 가격 설정이 대중에게 환영받은 것은, 자동차 업계의 정설을 뒤집는 일이기도 하였다.

혼다 인사이트

「부탁해. 앞으로 한 달만 함께 해줘」. HONDA INSIGHT 의 개발이 시작 단계에 들어간 2007 년 초여름, 개발 책임자가 설계 Team 에 머리를 숙였다.「농담 아니야. 적당히 해!」. HONDA 경영진이 과한「200만 엔 이하의 HYBRID 전용차 설계」의 Hurdle을 Clear 하며, 피로곤비의 설계 Team 은 비명을 질렀다.  중량 Over. 간과할 수 없는 함정이었다. Fit 등 기존 차의 부품을 36%나 유용하여「200만 엔 이하」의 과제를 막 Clear 한 때에, 차량 중량은 예정을 10kg 나 초과하고 있었다. 연비가 생명인 HYBRID에 있어서는 치명상이다. 가혹한 감량 설계가 시작되었다. 「이 부품은 더 작게 할 수 있을 거야. 양보할 수 없는 부품은 어디야?」. 설계진은 500g 이상의 부품을 전부 List Up 하여, 하나에 10g씩 가볍게 하는 작전에 나섰다. 수천 장의 도면을 넘기며 설계자와 입씨름을 계속하며, 3 주일 후에 고쳐 쓴 설계도에서 차량 중량은 13kg 줄었다. 「그 1 개월이 고비였다」고 설계진은 회고한다. 사장인 후쿠이의 주문은「디자인에서『FCX』(HONDA 연료전지차)와 공통 감을 갖게 해라」 개발진은 Bonnet의 길이에 고집했다. Bonnet을 짧게 하면 공기저항은 줄어, 매끄러운 외관과 주행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 부품의 배치 변환을 반복하여, 결국1m를 자른 Short Nose를 실현하였다. 이 Design 이 앞으로의 HONDA 환경차의 토대가 된다.